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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 시장이란?
독점 시장은 공급자나 제조업체가 특정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 공급, 유통에서 시장에서 전체적인 지배력을 가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서비스 또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해당 시장의 공급자 또는 제조업는 상대적으로 적은 경쟁자를 갖게됩니다. 이 상황은 공급자 또는 제조업체가 통제력을 가질 가능성 높이며, 소비자에게 업계 내에서 가격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독점 시장의 장점
경쟁 없음
독점 시장에서는 경쟁이 없기 때문에, 기업들은 수익률을 높일 수 있. 이러한 수익금을 다시 연구개발 등의 분야에 투자하거나 일자리 생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쟁력
독점 기업은 효율성과 생산성이 높아집니다. 경쟁 없이 생산라인이나 영업 일정에 대해 자체적인 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가치
독점 기업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독점 기업이 자체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와 홍보를 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경쟁이 없기 때문에 더욱 큰 영향력을 끌어모으며, 고객들이 해당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더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독점 시장의 단점
가격 정착
독점 시장에서는 공급자 또는 제조업체가 상품의 가격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결국, 자체적인 과도한 수익 추구를 이유로 소비자들이 부담하기 어려운 높은 가격을 자연스레 설정하게 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시장조성을 위한 가격 인하와 마찬가지로 경제적인 손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안전성
독점 기업은 기업 내부 규정, 관리, 안전 관리 등 능동적인 제어 체계를 구성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안전성과 체계적인 관리 없이 규모가 커지게 된다면, 소비자들은 위험과 불안에 치러야할 것입니다.
허위 마케팅
독점 기업은 시장 내에서 경쟁이 없기 때문에, 수명이 짧고 허위 관대한 광고를 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어떤 기업에 대한 실제적인 평가, 등급 등의 정보를 얻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기업에 대한 규제 체계가 필요합니다.
독점 계약이란?
독점 계약은 공급업체 또는 제조업체와 고객 간의 계약으로, 고객이 특정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도록 특정 생산자 또는 제조업체까지만 공급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독점 계약은 소비자 또는 사용에게 특정 제조업체 또는 제조자로부터만 구입 가능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계을 통해 허용하는 것입니다.
독점 계약의 장점
고품질 계약
독점 계약인 경우, 특정 생산자 또는 제조업체가 고품질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기 때에 더 나은 품질을 갖는 제품을 실제 사용자들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무역 거래 증대
독점 계약상에 의한 수량 감소와 관련하여 공급자는 종종 원재료의 할인 가격 제공과 같은 특별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무역 거래 증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원가 절감
독점 계약은 생산자와 구매자 간의 판매나 계약 등 대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생산자가 한번의 생산과 판매로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점 계약의 단점
엄격한 계약 조건
물품이나 서비스를 계약 시, 모든 지사와 소비자들의 사용자 권한 동의 등 복잡한 관리를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바이어의 골칫거리
독점 계약에서는 낮은 가격의 추가 구성 요소와 관련해서는 자칫 소비자의 경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국, 작은 소비자들이 금전적으로 초과적인 부담을 느끼기 시작하면, 공급는 이로인해 최소한의 손실보상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경쟁력의 강화
경쟁 상대 없이 생산과 판매를 이어가면서, 더나은 상품을 생산하는데 참여하는 다른 전문 아이디어를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독점 사례
마이로소프트(Microsoft) 사례
마이크로 소프트의 독점 사례는 PC (개인용 컴퓨터) 운영 체제(OS 시장에서 일어났습니다. 제공하는 운영 체제가 매우 사실적이고 가격도 매우 경쟁력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모든 컴퓨터 시장에서 많은 점유율을 가져가므로, 마이크 소프트의 과도한 수익 추구로 인한 소비자의 부담과 경쟁 업체 침해 등 문제가 논란을 불러왔습니다.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 사례
삼성전자의 독점 사례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일어났습니다. 삼성 전자의 스마트폰은 전체적인 디자인, 브랜드 이미지 및 가격 등, 마케팅야에서 꾸준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와 경쟁의 증가로 인해 삼성전의 구매자들은 다른 업체의 제품을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케아(IKEA) 사례
IKEA의 독점 사례는 가구 시장에서 일어났습니다. IKEA는 구매가격 대비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와 디자인을 제공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와 유사한 제품들이 이제는 다른체들로부터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IKEA는 일부 점유율을 잃어버리기도 했습니다.
끝으로
이상과 같이, 독점 시장, 독점 계약, 독점 사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독점 시장이나 독점 계약은 경제적인 안정성을 갖고 있지만, 경쟁의 부재 때문에 가격은 상승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점 시장의 실체화는 기업 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변화는 중소기업, 고용 및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배경과 관련됩니다. 따라서 고객과 경쟁 상대 생성 등의 최초 대기 업계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